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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땅의 역사 7 
저자명 : 박종인
사진 :
발행일 : 2024년 05월 20일
ISBN : 9791167821973
판형/페이지수 : 152*205mm / 304쪽
정가 : 17,5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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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역사 인문 기행, 전문기자 박종인의
『땅의 역사』 시리즈 그 일곱 번째 이야기

조선일보 화제의 연재작 『땅의 역사』 그 일곱 번째 이야기가 시작된다. 여행·역사전문기자 박종인이 10년간 ‘땅’에서 역사를 만난 후 전하고 싶었던 이야기가 무엇일까. 바로 망각되었거나 왜곡된, 혹은 의도적으로 삭제되었지만 여전히 땅 곳곳에 흔적을 남긴 ‘기억들’에 관한 이야기다. 지금은 대륙을 엿본 사내로 칭송받지만 사실 우매함으로 고구려 망국의 문을 연 연개소문, 허준의 스승으로 알려지고 그 기념비까지 세워진 가짜 인물 유의태, 풍수로 세종을 현혹하고 국정을 어지럽힌 술사 최양선 이야기. 그리고 지난 역사들을 지키기는커녕 왜곡하고 있는 문화재청의 답답한 실태까지.
『땅의 역사』 7은 어느 한적한 동네에 세워진 비석에서, 서울 곳곳에 자리한 궁궐에서, 일상적으로 지나쳤던 어느 빌딩에서 역사의 실마리를 풀어간다. 독자는 책에 함께 실린 ‘답사 안내’의 현장을 방문하고, ‘주’의 사료를 찾아보며 그 근거를 더 탄탄히 할 수 있다. 이렇게 땅의 흔적을 톺아보면서 역사의 진실은 선명해진다. 왜곡되고 사라진 역사의 진짜 모습에서 생각보다 우리 삶 가까이 남아 있는 옛 발자취를 발견하게 된다. 비로소 시대의 어려움 앞에 우리는 그 발자취를 따라 걸으며 미래로 향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자 박종인

1960년대에 대한민국에서 태어나 1980년대에 대학교를 다녔다. 2023년까지 조선일보에 ‘박종인의 땅의 역사’를 연재했다. 은폐된 역사와 왜곡된 역사를 바로 기록하는 인문 기행 시리즈다. ‘TV조선’에 같은 제목의 역사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지금은 ‘박종인의 ‘흔적’’을 쓰고 있다.
2019년 한국과 일본, 폴란드 현지 취재와 사료 조사를 통해 ‘세상을 바꾼 서기 1543년’이라는 기획을 연재했다. 현재를 보는 눈과 미래에 대한 답은 역사 속에 있다고 믿는 언론인이다. 서울대학교에서 사회학, 뉴질랜드 UNITEC School of Design에서 현대사진학, 사회에서는 인생을 전공했다. 지은 책으로는 『땅의 역사』 1~6, 『매국노 고종』, 『대한민국 징비록』, 『여행의 품격』, 『기자의 글쓰기』, 『한국의 고집쟁이들』, 『행복한 고집쟁이들』, 『세상의 길 위에서 내가 만난 노자』, 『나마스떼』, 『우리는 천사의 눈물을 보았다』(공저), 『다섯 가지 지독한 여행 이야기』가 있고, 『뉴욕 에스키모, 미닉의 일생』, 『마하 바라타』 1~4를 옮겼다.

seno@chosun.com
 
작가의 말 | 이 책을 읽는 법 008

1장 - 나는 몰랐다
미치광이 짓과 같나이다

01 1537년 경회루에서 벌어진 막장 사대(事大) 대참사 018
‘주상 앞에서 중국 사신들은 심야까지 기생과 희롱하였다’
02 1년 새 두 번 불탄 궁궐, 창덕궁과 창경궁 026
백성을 무시하고 권력만 좇았던 오군(汚君) 인조
03 고구려에서 대한민국까지… 임진강 고랑포구에 흘러간 역사 034
연천 고랑포에서 마주친 역사의 흔적
04 남양만 격랑 위로 태양은 빛나고… 046
화성 남양만에서 목격한 우리네 인생들
05 양산 ‘세계인 환영비’와 복잡한 사랑 054
모두 허망하였네라
06 “명월아, 세월이 어찌 이리 덧없더냐” 062
대한제국 백 선생 안순환과 광화문 요리점 명월관
07 한바탕 꿈이더라 072
서울 봉원사에 숨어 있는 허망한 권력들
08 당쟁으로 사라진 종두법 선구자들 084
지석영보다 80년 빨랐던 박제가, 이종인, 정약용

2장 – 아프고 어지러웠다
소나무 앞에서, 사람이 운다

01 동굴 앞에서 고구려 멸망을 보았다 094
점말동굴 화랑 이름과 연개소문의 패착
02 히데요시의 광기와 텅 빈 문경새재 104
손죽도 왜변과 허망한 용인전투
03 문서 한 장으로 사라진 둔지미 마을 114
‘일본은 조선 땅 어디든 군사 목적으로 수용할 수 있다’(1904년 ‘한일의정서’)
04 연평도 소나무와 신미양요 122
그날 戰士들에게 무슨 일이 벌어졌는가
05 총을 든 선비 박상진 132
“무장 투쟁으로 국권을 회복하고 공화국을 세운다”
06 정읍 송시열 송우암수명유허비 ‘독수(毒手)’의 비밀 142
나라를 망가뜨린 노론 공작 정치의 그늘
07 서대문 영은문과 광기의 사대(事大) 152
송시열의 달력과 정조의 허리띠
08 “저 허망한 술사를 국정에 끼어들지 못하게 하라” 162
풍수(風水)로 세종을 현혹한 술사(術士) 최양선
09 “당신 시끄럽다고 서대문을 막아 버려?” 174
풍수에 시달리고 권력에 시달렸던 서대문

3장 – 나는 속았다
가만히 내 인생을 생각해 보았다

01 나주 쌍계정과 신숙주를 위한 변명 184
‘나는 늙은 나무가 될 터이니 편히들 와서 쉬시게’
02 선비 의사 유이태와 거창 수승대 194
사실을 이길 뻔했던 거짓
03 문화재청이 만든 테마공원, 경복궁과 덕수궁 204
원칙 없이 역사를 덮어 버린 조선의 궁궐들
04 경복궁관리소 140미터 앞에서 발견된 사라진 궁궐 문 214
‘행방불명’ 경복궁 영추문 소문(小門)의 진짜 행방
05 런던타워에 있는 17세기 일본 갑옷 224
광대가 된 하멜과 사무라이가 된 애덤스
06 여자의 여행 234
족쇄 찬 조선 여자와 당찬 여자 금원

4장 – 나는 집이다
나는 화려했다

01 한강대로42길 ‘전범 기업’ 토목회사 하자마구미의 흔적 246
수풍댐 북한 국장(國章)에서 용산 건물과 고양 무연고분묘비까지
02 견지동 111번지, ‘친일파’ 이종만의 발자국 254
“내 꿈은 조선 농촌 갱생에 미력을 바치는 것이외다”
03 정동 2번지, 대한민국 과학기술의 요람 264
그들은 정동 뒷골목에서 과학과 기술 혁명을 꿈꿨다
04 옥인동 47-133번지 윤덕영의 벽수산장 272
나라 망하고도 제 버릇 못 고친 매관매직의 흔적
05 안국동 8-1번지 나는 집이다 282
윤보선 가옥 100년사

답사 안내 292
주 296
 
망각해서 서럽고, 삭제해서 노여운
이 땅의 역사를 들춰내다

총 4장으로 구성된 『땅의 역사』 7은 궁궐에서부터 묘비, 상가 건물과 집까지 이 땅 곳곳에 남은 역사의 흔적을 따라 이야기가 펼쳐진다.
1장 ‘나는 몰랐다’에서는 잊어버려 이야기되지 못한 역사를 꺼내 본다. 1537년 경회루에서 벌어진 낯부끄러운 명나라 사신들의 사대와 창덕궁과 창경궁을 1년 새 두 번이나 불타게 한 인조의 권력욕은 절대 잊으면 안 되지만, 지우려 애쓴 역사다. 또 세월 속 잊힌 사람들도 있다. 영국 여자를 사랑한 위정척사파 권순도와 조선시대 인두법으로 천연두 치료에 기여했지만 정치적 계략에 그 공로는 지워진 박제가와 이종인, 정약용이 그들이다.
2장 ‘아프고 어지러웠다’에서는 시대마다 생채기를 남긴 어지러웠던 역사의 현장으로 향한다. 지금의 꽃 피고 새 우는 문경새재는 1592년 임진왜란 당시 조선군의 끔찍한 도륙과 궤멸의 현장이었다. 발걸음을 옮겨 용산공원으로 향하면 마을은 사라지고 이야기만 남은 ‘둔지미 마을’도 만날 수 있다. 개인적 원한에 눈멀어 한일의정서를 맺은 고종의 우매함으로 일본군에 ‘마음대로’ 수용당한 땅이다.
3장 ‘나는 속았다’에서는 사실인 줄 알았던, 거짓 역사를 짚어낸다. 흔히 허준의 스승으로 알려진 유의태는 그저 소설 『동의보감』과 드라마 <집념> 속 인물이다. 그런데도 그를 조명하는 논문이 쓰이고, 동상과 기념비가 세워졌다. 그 뒤에 감춰진 선비 의사 ‘유이태’의 후손은 여전히 거짓을 바로잡는 데 고군분투한다. 또 원칙 아래 시행된 문화재청의 역사 복원 작업에도 거짓이 발견된다. 일제가 만든 건물을 여전히 경복궁관리소로 사용하고 있고 심지어 덕수궁 돈덕전은 한 층을 손수 증축해 덕수궁관리소로 사용하고 있다. 이를 역사 복원이라고 할 수 있을까.
4장 ‘나는 집이다’에서는 제자리 지키며 역사를 품고 있는 그 건물, 그 집을 찾아간다. 서울 한복판 용산구 한강대로42길에 위치한 건물, 전범 기업 하자마구미의 흔적이다. 지금은 농협은행이 들어선 견지동 111번지 붉은 벽돌 건물에는 친일파 이종만의 숨결이 남아 있다. 그런데 이종만의 꿈은 ‘조선 농촌 갱생에 미력을 바치는 것’이었다고 한다. 그를 애국자로 부르는 게 맞을까, 매국노로 여기는 게 맞을까. 안국동 8-1번지에는 화려한 저택이 있다. 1870년 망나니 민영주가 지은 이 자택은 100년 역사를 이고 지금은 전 대통령 윤보선의 가옥으로 남아 있다.

땅에 남은 ‘진짜 역사’에게
나아갈 길을 묻다

예부터 역사는 시대적 어려움 앞에 지혜를 구할 도구였다. 부인할 수 없는 사실에 인류는 역사적 사건과 인물을 기록하고 후대에 전해 왔다. 그런 역사를 부끄럽다고 외면하고, 욕심을 위해 변형한 지금, 시대적 어려움 앞에 지혜를 구할 곳이 없어졌다.

“… 사실을 기록하고 오류를 인정해야 역사가 된다고 나는 생각한다.”

지금 우리 눈앞의 어려움을 넘어서기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이 왜곡되고 사라진 역사를 들춰내는 일이다. 들춰내고 바로잡다 보면 우리의 나아갈 미래도 선명해질 것이다. 말없이 역사를 기억하며 제자리 지키고 있는 흔적에게 다가가 사라진 우리의 진짜 역사를 물을 때다.